본문 바로가기

와인 노트

[이탈리아 레드 와인] Tesco Finest Barolo - 포도의 왕 네비올로 (Nebbiolo)

2022.07.22. By 300g

 

네비올로 품종이 어떤 향을 숨기고 있는지 궁금했다.

출처 - 300g

네비올로 (Nebbiolo) 품종은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다. 호불호가 강하다는 의견이 있어서 잘 다가가지 않았다. 오늘 롯데마트에서 구매한 치킨으로 점심을 때우려다가 오래전에 홈플러스에서 약 KRW 50,000 정도 주고 구매한 Tesco Finest Barolo가 생각났다. 코르크를 오픈하고 바로 잔에 따른 와인의 향기는 이탈리아 와인 그 자체였다. 산미가 살짝 더 지배적이었다. 연한 자주색의 와인 빛깔이 매력적이었지만 여기서 한 모금 마시면 운전이 어려워서 일단 시음은 하지 않았다. 갑자기 볼링이 가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잔에 따라놓은 와인의 향기는 시간이 지날 수록 체리와 자두향이 올라왔다. 네비올로가 재배가 까다롭고 섬세해서 그런지 어느 순간에 자신의 향기를 살짝 보여주는 느낌이었다. 마시고 싶었지만 일단 다시 코르크를 막아서 냉장고에 넣었다. 이따 밤에 시음을 하면 맛은 조금 변해 있을 수 있지만 네비올로라는 품종을 느끼기에는 충분할 것이라는 계산이 앞섰다. 네비올로 폼중은 껍질이 두꺼워서 탁도와 질감이 높을 줄 알았으나 원심분리기로 이용해도 잔해는 남지 않아서 현미경 관찰은 할 수 없었다. 향으로 보았을 때는 일반 치킨보다는 확실히 파스타나 피자같은 이탈리안이 잘 어울릴 것으로 예상된다.

 

당도 염도 탁도 pH
8.2% 6.6% 996 ppm 3.83

 

Barolo 와인은 최소 오크통 숙성을 18개월 정도하고 포도의 발효 부터 병 숙성까지 최소 38개월이 걸리는 시간의 와인이다. 향을 맡았을 때는 호불호가 있는 와인은 아니었다. 과연 Barolo 와인의 생애 첫 한 모금은 어떨지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