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 아이템

와인의 색을 아는가? 메카솔루션 TDS 수질측정기 - 내돈내산

2022.04.22 By 300g

전문가 분들이 와인의 색에 대하여 논할 때 언제나 의아함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와인의 색은 RGB 같은 개념으로 객관화시키기가 어렵고 조도, 컨디션, 분위기에 따라 색은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수질측정기가 눈에 들어왔고 메카솔루션 TDS 수질측정기를 구매해 보았다. 가격은 오늘 기준으로 할인해서 KRW 7,000이다. 사실 제품이 도착하기 전에는 생각보다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품질에 대한 걱정이 있었지만 내구성도 괜찮아 보이고 측정도 잘 된다. 다만 측정 결과 화면에 백라이트가 있었으면 하는 점이 아쉽다. 

 

메카솔루션 TDS 수질측정기의 측정 단위는 ppm(parts per million)으로 백만분의 1이라는 뜻이다. 농도를 나타낼 때 용액 1kg에 들어있는 용질의 mg 수(mg/kg)를 나타내고 용액의 밀도가 1kg/L과 근사한 경우에는 용액 1L에 들어있는 용질의 mg 수(mg/L)를 나타낸다. 또한 ppm값을 10,000으로 나누면 %로 단위를 변환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와인의 색은 수질 측정기로 측정할 수는 없다. 바꾸어 말하면 탁도를 측정이 가능하다. 같은 레드 와인이라도 탁도가 다르고 그 탁도에 따라 맛과 풍미가 달라질 수 있다. 미네랄이나 타닌이 탁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것이다. 이는 실제로 와인을 마시면서 측정을 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아무래도 오묘한 와인의 색을 평가하는 건 전문가 분들과 개인의 고유한 영역으로 남겨 두어야 할 것 같다. 어쩌면 그게 와인의 진정한 맛은 아닐까? 와인은 주관적인 고유의 색을 우리는 각자의 색깔로 마시는 것이다.

지난 와인 리뷰에서 마시다 남은 이스라엘 Barkan 와인의 탁도를 측정해 보았다. 베이스라인은 증류수로 잡았다. 결과는 증류수 0ppm이고 Barkan 레드 와인은 838ppm이 나왔다. 설명서에는 500ppm 이상이면 미국 EPA에 규정된 큰 오염물질 수준이다. 이는 어디까지나 생수에 해당되는 것이고 와인은 이 ppm 크기에 따라 어떤지 조금씩 궁금해진다. 가정에서 간단하게 염도, 당도, 탁도를 측정할 수 있고 이제 남은 건 pH 정도인데 기회 되면 pH 미터도 구매를 해봐야겠다. 

 

과연 나는 와인의 색을 어디까지 볼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