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 생각

국내 5대 암호화 화폐 거래소 라이트코인 상장 폐지와 뇌피셜로 바라본 블록체인의 5대 샤또 (Chateau)

2022.06.09 By 300g

2022년 6월 8일은 라이트코인(LTC)이 국내 5대 암호화 화폐 거래소에서 공식적으로 상장 폐지를 발표한 역사적인 날이다. 이유는 라이트코인(LTC)의 네트워크 업데이트 내용에 익명 전송이 가능한 밈블윔블 (MimbleWimble Extension Blocks, MWEB)이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즉 대한민국에서는 모든 익명 전송이 가능한 코인은 특정 금융정보 법령상에 위배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라이트코인(LTC)은 어떤 코인인가? 2011년 10월에 처음 등장한 코인으로 비트코인(BTC)의 하드 포크로 파생돼 나온 최초의 암호화 화폐로 비트코인(BTC)이 금(Gold)이라면 라이트코인(LTC)은 은(Silver)으로 여겨질 만큼 상징성이 있는 코인이다.

 

이는 마치 1920년대의 미국 금주법 시대를 연상시킨다. 익명 전송 기술을 구시대적인 법령으로 막을 수 있을까? 라이트코인(LTC) 재단은 왜 밈블윔블(MWEB) 업데이트를 했을까? 한국 시간으로 같은 날 뉴스에 페이팔 (PayPal)은 라이트코인(LTC)을 포함한 암호화 화폐의 송수신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투명한 거래가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니고 익명 전송 기술을 차단한다고 범죄가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 금주법이 농작물의 가격과 경제에 미치는 술의 순기능을 완전히 무시했다가 결국은 폐지되었듯이 익명 전송 코인의 상장 폐지도 결국 국내에서 재상장할 것이다. 

 

어느 날 갑자기 튀어나온 플레어 네트워크 (Flare Networks)라는 샤또 (Chateau)의 휴고 필리온 (Hugo Philion)이라는 양조자가 F-Asset이라는 패밀리로 묶어서 최고의 와인 5개를 출시한다고 하자. 구미가 당기지 않겠는가? 개발을 계속하면 보르도 5대 샤또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아닐 수도 있다. 다음 비트코인(BTC) 반감기가 지나면 알 수 있지 않을까? 재미로 뇌피셜을 돌려본다.

 

CHATEAU LATOUR (샤또 라투르) Ripple (XRP)
CHATEAU LAFITE-ROTHSCHILD (샤또 라피트-로쉴드) Litecoin (LTC)
CHATEAU MARGAUX (샤또 마고) Cardano (ADA)
CHATEAU MUTON-ROTHSCHILD (샤또 무통-로쉴드) Dogecoin (DOGE)
CHATEAU HAUT-BRION (샤또 오 브리옹) Algorand (ALGO)

 

이들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개인적으로 라이트코인(LTC)이 다시 대한민국 암호화 화폐 5대 거래소에 돌아오기를 희망해 본다.